애드센스 7개월간의 실패 경험으로 본 승인 기준과 오해들

애드센스 승인까지의 여정

💡 애드센스 승인에 대한 온라인의 여러 글들의 내용이 다 맞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꼭 지켜야 할 것들은 있었습니다. 

저는 블로그를 시작하고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때까지 참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반년이 넘는 시간동안 거절, 거절, 거절. 

좌절이 반복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습니다. 어떻게든 되겠지. 
이런 마음 가짐이 더 많은 실패의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온라인의 정보들을 보고 따라 했습니다. 
하지만, 그 모든 것들이 다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도메인 업체에서 판매하는 도메인을 여러개 구매해서 AB 테스트처럼 여러 시도를 해봤습니다. 그리고 7개월 만에 동시에 3개의 도메인을 승인 받았습니다. 

구글은 정확한 세부 가이드를 주지 않았으니, 
제가 한 방식이 100%의 정답이라고 이야기는 하기 어렵겠지만, 
그래도 저의 실패와 성공에서 얻은 경험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애드센스 승인까지의 여정


일반적으로 알려져있는 애드센스 100% 합격 비법들

온라인, 유튜브 상에는 여러가지 비법들이 있습니다. 
저도 이런 것들 많이 염두에 두고 글을 작성하고 테스트 해봤습니다.
이것들이 얼마나 필수 조건인지 제 경험을 하나식 적어 보겠습니다. 

항목 일반적으로 알려진 승인 조건
콘텐츠 수 최소 15~20개 이상의 게시물이 필요
콘텐츠 품질 중복·짧은 글은 승인 어렵고, 독자에게 유용한 내용이어야 함
글자 수 한 글당 800자 이상, 1,500~2,000자 내외가 권장된다고 알려짐
도메인 연결 Blogspot 기본 주소보다 별도 도메인 연결이 승인에 유리하다고 알려짐
테마·가독성 모바일 친화적이고 SEO 최적화된 테마가 유리하다고 알려짐
정책·소개·문의 페이지 개인정보보호·정책·소개 페이지 등이 있으면 승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짐
이미지 사용 이미지가 너무 많으면 승인에 불리하다고 알려짐
외부·내부 링크 링크가 많으면 승인에 불리하다고 알려짐
주제 일관성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것이 승인에 유리하다고 알려짐
카테고리·라벨 카테고리·라벨을 과다하게 사용하면 승인에 불리하다고 알려짐
발행하지 않은 글 비공개·임시저장 글이 있으면 승인에 불리하다고 알려짐
트래픽·색인 수 검색엔진 색인 수와 방문자 수가 많아야 승인된다고 알려짐
AI 작성글 AI가 작성한 글은 승인되지 않는다고 알려짐
승인 소요 기간 승인까지 보통 3~4주 정도 걸린다고 알려짐


콘텐츠 수와 콘텐츠 품질

💡 글의 개수보다 중요한 것은 ‘실질적 가치’. 최소 20~30개 이상의 유용한 글이 유리합니다.

1개의 글로 성공했다, 5개의 글로 성공했다 이런 글들도 종종 보입니다만 저에게 그런 행운은 없었습니다. 

짧은 글 몇 개로는 승인받은 경우는 단 한번도 없었고, 저는 29개의 글을 작성한 뒤에야 승인을 받았습니다. 글마다 방문자가 얻을 만한 정보를 담는 것이 핵심이었고, 단순 감상이나 한두 줄짜리 글은 아무리 글의 수가 많아도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충분한 내용과 충실하게 쓰여진 글을 준비하는 것. 매우 중요한 포인트라는 경험을 얻었습니다. 


글자 수와 구성

💡 글자 수는 기준이 아니라 ‘참고치’. 800자 이상이면 안정적이고, 필요하다면 더 길게 써도 문제 없습니다.

짧은 글은 승인 거절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1,500~2,000자가 권장되는 글자 수이고, 오히려 긴 글은 승인에 방해가 된다고 하는 이야기는 저에게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2천자가 넘는 글로도 승인받았습니다. 오히려 전 필요한 글들은 아주 길게 쓴 편이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독자가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정보와 흐름을 갖추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애드센스를 승인받으시려는 대부분의 분들의 목표는 애드센스 승인이 아니라, 수익화가 목표실 겁니다. 

그럼 1,500자의 블로그 글은 독자가 읽는데 얼마나 걸리는 글자수 일까요?

한국인의 평균 독서 속도는 분당 250~300단어를 읽는다고 합니다. 그럼, 1,500자는 1단어를 2.5~3.5자로 계산한다면 약 600단어의 글자수입니다. 그럼 600단어를 읽는데 빠른 사람은 2분, 일반적으로는 2.4분이 걸립니다. 

스크롤 단위로 본다는 한두번 스크롤이면 다 볼 수 있는 분량입니다. 물론 개인의 성향과 글의 구조, 난이도 등에 따라서 다르겠죠. 

하지만, 블로그 글은 특성상 시작부터 정독하는 사람보다는 탐색하는 독자들이 더 많습니다. 

스크롤 한두번 하고 볼거리가 없어 이탈하는 독자들이 많은 수 있다는 뜻입니다.

글자수를 1,500자 2천자를 맞추는데 신경쓰는 것보다, 충분한 읽을 거리를 창작하는 것. 이것이 장기적으로 더 좋은 전략입니다.  


도메인 연결

💡 블로그스팟 기본 주소보다 별도 도메인 연결이 유리합니다.

블로그스팟 주소로는 번번이 거절당하다가, 별도 도메인을 연결한 뒤 한 번에 승인되었습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독립 도메인이 긍정적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검색엔진에서도 블로그스팟의 주소를 가진 글보다, 별도의 도메인을 연결한 블로그의 색인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수월하게 잘 되었습니다. 

만약 장기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실 계획이시라면 별도의 도메인을 연결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테마와 사용자 경험

💡 테마는 자유롭게 선택 가능. 중요한 것은 모바일·데스크톱에서 읽기 편한 구조입니다.

저는 기본 테마(에센셜 라이트)와 무료 테마(Fiksioner v4)를 사용해 승인받았습니다. 구글이 공식 제공하는 테마가 아니어도 문제 없습니다. 가독성과 SEO 최적화만 확보하면 됩니다.


기본 페이지(소개, 정책, 문의 등)

💡 소개·문의·개인정보보호 페이지가 없어도 승인 가능합니다. 하지만 있으면 신뢰도가 올라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흔히 필수로 만들어야 하는 페이지들로 온라인에서 이야기 되곤하는 주제입니다. 
마치 이런 페이지들이 없으면 승인이 안되는 것처럼 말들을 합니다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방문자의 신뢰를 위해 추가하는 것이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한번도 블로그 글을 읽으며 블로그 저자에 대해서 궁금해하고 개인정보 보호여부를 확인한 적이 없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내 블로그가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추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전 블로그스팟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전 따로 이런 페이지들을 만들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애드센스 승인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이런 페이지들은 만든 페이지만 승인을 못받았습니다. 
이런 페이지를 만든다고 근본적인 탈락 이슈를 무마시켜주지는 않는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미지 활용

💡 이미지가 많아도 무방. 단, 저작권 문제가 없는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지는 글의 이해를 돕는 좋은 도구입니다.
그런데, 너무 많은 이미지를 삽입하면 애드센스 승인에 불리하다고 많이 이야기들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저는 가능한 한 많은 이미지와 함께 글을 구성했고, 승인에 문제는 없었습니다. 

이미지가 많다고 해서 무조건 불리한 것은 아닙니다. 


링크 삽입

💡 외부·내부 링크 모두 가능.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연결하는 방식이 바람직합니다.

본문 중간중간 관련 자료를 링크로 연결했습니다. 링크가 있다고 해서 승인에 방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정보의 신뢰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주제의 일관성 VS 다양성

💡 단일 주제가 아니어도 승인 가능. 다만 각 글이 명확한 가치와 일관성을 가지면 좋습니다.

저는 여행, IT, 생활 팁 등 다양한 주제로 글을 올려도 승인받을 수 있었습니다. 특정 주제에만 집중하라는 말이 많지만, 본질은 주제가 아니라 콘텐츠의 완성도였습니다. 

다양한 주제로 글을 써도, 하나의 주제로 글을 써도 승인 받을 블로그는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컨텐츠에 집중하세요. 


카테고리와 라벨

💡 라벨은 다양하게 사용해도 무방. 다만 빈 카테고리는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라벨을 여러 개 달아도 문제는 없었습니다. 다만 카테고리만 만들어두고 글이 없는 경우는 방문자 경험 측면에서 좋지 않으므로 주의했습니다.


비공개 글

💡 발행하지 않은 글이 있어도 승인 거절 사유가 되지 않습니다.

발행하지 않고 저장해둔 글이 많았지만, 승인에 영향은 없었습니다. 다만 불필요한 글이라면 삭제해 정리하는 것이 관리 측면에서 낫습니다.


검색엔진 등록과 색인

💡 트래픽이나 색인 수가 적어도 승인 가능. 핵심은 콘텐츠의 가치입니다.

처음에는 트래픽이 많아야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트래팩을 올리려고 많은 스트레스를 받곤 했습니다. 트래픽이 올라간 상황에서도 승인이 되지 않아 더 스트레스를 받은 건 덤이었습니다. 

그런데 운영 중인 다른 블로그는 검색엔진에 색인되고 노출된 포스트가 몇 개 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애드센스를 승인받았습니다. 유입이 거의 없는 블로그였음에도 콘텐츠 자체가 충실하다면 승인에는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I 작성 글

💡 AI가 작성한 글도 승인 가능. 다만 조회수와 품질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테스트 삼아 AI 작성 글을 올려봤는데 승인받았습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목표가 애드센스 승인이 아닙니다.
이런 블로그는 애드센스 승인은 가능해도 조회수가 기대만큼 나오지 않았습니다. 독창적이고 경험 기반의 글이 더 좋은 반응을 얻습니다. 

별로 바람직한 방법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승인 소요 기간

💡 검토는 평균 3~4주 소요. 거절 후 재신청 시도 시 이 기간이 반복됩니다.

제 경우는 신청 후 3~4주 뒤에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루 이틀 만에 승인되는 사례도 있지만, 평균적으로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전체 내용 표 요약

위의 내용을 표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핵심 승인 요건

항목 실제 경험상 유효성 설명
콘텐츠 수(게시물 개수) 중요 보통 15~20개 이상이 필요하다는 말이 많지만, 실제로는 25~30개 정도 쌓였을 때 거절 사유(콘텐츠 부족)가 사라지는 경우가 많음. (작성자 사례: 29개 글에서 승인)
콘텐츠 품질과 길이 중요 한두 줄짜리 글·감상문·중복 콘텐츠는 승인 거절 원인. 독자가 유용하다고 느낄 만한 글을 작성해야 함. 글자 수는 최소 800~1,000자 이상 권장, 1,500~2,000자 내외가 무난함. 더 길어도 무방함.
도메인 연결 다소 중요 Blogspot 기본 주소로도 승인 사례는 있으나, 별도 도메인을 연결한 뒤 승인률이 높아졌다는 경험 다수. (작성자도 도메인 연결 후 승인 성공)
테마·디자인(사용자 편의성) 중요 가독성·모바일 최적화·SEO 구조가 좋은 테마가 유리. (기본 테마나 SEO 친화 테마 사용 권장)
정책·소개·문의 페이지 선택 사항 있으면 신뢰도는 높아질 수 있으나 필수는 아님. 해당 페이지 없이 승인 사례 다수.


항목 실제 경험상 유효성 설명
콘텐츠 수(게시물 개수) 중요 보통 15~20개 이상이 필요하다는 말이 많지만, 실제로는 25~30개 정도 쌓였을 때 거절 사유(콘텐츠 부족)가 사라지는 경우가 많음. (작성자 사례: 29개 글에서 승인)
콘텐츠 품질과 길이 중요 한두 줄짜리 글·감상문·중복 콘텐츠는 승인 거절 원인. 독자가 유용하다고 느낄 만한 글을 작성해야 함. 글자 수는 최소 800~1,000자 이상 권장, 1,500~2,000자 내외가 무난함. 더 길어도 무방함.
도메인 연결 다소 중요 Blogspot 기본 주소로도 승인 사례는 있으나, 별도 도메인을 연결한 뒤 승인률이 높아졌다는 경험 다수. (작성자도 도메인 연결 후 승인 성공)
테마·디자인(사용자 편의성) 중요 가독성·모바일 최적화·SEO 구조가 좋은 테마가 유리. (기본 테마나 SEO 친화 테마 사용 권장)
정책·소개·문의 페이지 선택 사항 있으면 신뢰도는 높아질 수 있으나 필수는 아님. 해당 페이지 없이 승인 사례 다수.


FAQ

Q. 글 개수는 몇 개가 적당한가요?
A. 최소 20~30개의 유용한 글을 준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Q. 사진을 많이 넣으면 불리한가요?
A. 저작권 문제만 없으면 불리하지 않습니다.

Q. 카테고리는 꼭 정리해야 하나요?
A. 빈 카테고리만 피하면 다양하게 구성해도 됩니다.

Q. AI 글만 올려도 되나요?
A. 승인 자체는 가능하지만, 조회수나 체류시간은 낮을 수 있습니다.

Q. 도메인 연결이 필수인가요?
A. 필수는 아니지만, 별도 도메인이 더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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